덴마크 오티콘보청기 미래 연구 방향 및 덴마크 본사 탐방기, 보청기 잘하는 곳, 김성근이비인후과

김성근 이비인후과 보청기클리닉의 상담을 맡아서 하고 있는 이춘영 실장이 독일에서 열리는 EUHA학회 방문 전 오티콘보청기의 최근 연구동향과 오티콘 보청기의 기술력을 체험하고자 덴마크 본사를 방문하였다.

EUHA란 세계적인 학회로 전 세계의 최신 청각학 동향 및 기술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많은 국가의 청각사들이 참석하고 있는 학회이다. 이번 EUHA학회에서는 필자의 모교인 노바 사우스이스턴 대학교의 Barry Freeman 교수와 Jason glaster 교수가 스피커로 나서 Over-the-counter Hearing aids 세션과 스타키의 새로운 기술에 대해 발표를 한다. 베리 프리먼 교수는 2017년 6월 런던에서 열린 수업에서 셀프 피팅이 가능한 보청기가 곧 도입될 것이라고 했으나 필자의 생각으로는 셀프피팅만으로 보청기 만족도가 얼마나 향상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보청기는 개개인마다 불편함이 다른데 이것을 컨트롤 하기위해서는 의료적 지식과 음향적지식이 동반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EUHA 학회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현재 김성근 이비인후과에서는 이과 전문의와 국내외 청각학 석,박사 드림팀에 의해 보청기 관리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 보청기클리닉으로 호주 메디컬 센터와 클리닉 등에서 임상경험을 쌓은 청각사등이 근무하고 있다. 최근 7년간 김성근 이비인후과 보청기클리닉에서 보청기 서비스를 받은 난청인의 보청기 만족도는 96%에 다다른다. 또한 1년에 2~3번 클리닉의 전문 청각사 및 스탭들의 지속적인 연구를 위해 세계학회 또는 세계글로벌 보청기 제조사를 탐방을 하고 있다. 이번 이춘영 실장의 오티콘 덴마크 본사 탐방 및 학회참석으로 국내에 보청기 최신기술을 알리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춘영 실장에게 받은 연락을 토대로 최근 오티콘 보청기회사에서는 뇌 연구를 많이 하고 있다고 한다. 필자가 덴마크 P.hD. Scholarship과정을 구글에서 종종 발견할 수 있었는데, 덴마크 보청기 제조사와 청각 엔지니어링 연구원이 함께 말소리 변별과 뇌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보청기로 인해 만족도가 떨어지는 이유는 귀의 외이, 중이, 내이가 소리를 증폭하는 역할을 하고, 내이에서부터 시작되는 청신경이 뇌까지 연결이 되는데, 신경기능이 약화 될 경우 말소리 변별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소리의 자극이 말소리에 대한 뇌의 반응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해부학적 지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보청기는 일반 전자기기와 같이 접근 할 수 있는 기기가 아니며, 보청기 적응 및 만족도를 위해서는 충분한 설명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번 덴마크 오티콘 본사 방문과 EUHA에서 얻은 최신 청각기술과 동향을 김성근 이비인후과에서는 빠르게 난청인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며, 보청기를 전문으로 이십년간 연구한 전문의 김성근과, 석.박사 과정을 공부하고 풍부한 경험이 있는 청각사들로 하여금 전문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노인분들의 심리적인 문제 치료를 위해 심리상담사가 세세한 부분까지 터치하여 국내 최상의 보청기 만족도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보청기는 아주 전문적인 사후관리를 요하는데, 김성근 이비인후과에서는 다양한 케이스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으로, 난청인의 다양한 불편함을 잘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적인 사후관리를 보장합니다.

* 김성근 원장은 보청기 처방을 과하게 하지 않으며, 정확한 검사결과를 반영하여 꼭 필요한 경우에만 보청기 처방을 합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