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매일경제&김성근원장> 내가 쓰는 보청기, '이 검사'해야 효과 극대화
작성자
ent
작성일
2024-08-27 17:45
조회
37
보청기 착용자의 감이 아니라 객관적 실이측정검사 꼭 필요
난청인 귀 모양·용적 달라 실이측정검사 해야 불편함 개선
가장 좋은 보청기는 다른 전문 의료기기와 마찬가지로 착용자에게 딱 맞는 것이다. 이는 난청인의 청력과 귀 상태가 제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보청기를 새로 장만할 때는 나에게 맞는 모양과 기능이 갖춰진 기기를 고르는 것과 함께 나에게 맞게 기기를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보청기 조절은 전문 청각사를 통해 이뤄진다. 그렇다면 기기 조절 후 보청기가 착용자에게 맞게 잘 기능하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난청중점 김성근이비인후과 김성근 원장은 "보청기가 잘 기능하는 지 순전히 착용자의 감에 의존해 확인했다는 얘기를 종종 듣게 되는데, 이는 보청기 효과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결코 아니다"라며 "보청기 착용은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실이측정검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이는 보청기를 착용자에게 맞게 추가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지표가 되거나, 기기에 결함이 없는지 확인하는 중요한 검사가 된다"고 설명했다.
실이측정검사는 보청기를 착용한 난청인의 귀 안에 마이크를 넣어 귀로 도달하는 보청기 음향을 측정하는 검사이다. 고막에 가깝게 설치된 마이크를 통해 고막으로 전달되는 보청기 출력량의 수치를 주파수별로 측정할 수 있다. 해당 측정값은 그래프나 표로 출력되어 보청기 상태를 파악하기 쉽게 한다.
그렇다면 보청기를 조절한 후, 보청기 효과를 검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모든 사람의 귀 모양과 용적이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는 각자 고유한 크기와 형태의 외이도를 가지고 있어 소리를 들을 때 귓속에서 일어나는 공명 현상이 달라진다. 이 때문에 같은 소리를 듣더라도 모두가 이를 다르게 듣는다.
김성근 원장은 "주파수별로 같게 조절된 보청기라 하더라도 누가 착용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진다"며 "이는 보청기를 난청인의 청력 상태에 맞게 조절하더라도 그 기기의 실질적인 효과가 목표 값에 미치지 못하는 현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실이측정검사는 보청기 사용자의 기기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외이도 크기나 모양으로 인해 조절한 보청기가 예상과 다르게 효과적이지 못할 경우, 착용자의 만족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이측정검사를 한 후, 추가적인 기기 조절이 이뤄진다면 난청인의 만족도가 높아진다. 이처럼 실이측정검사는 보청기가 사용자에게 잘 맞게 기능하는지 확인하는 검사로, 보청기 사용자는 보청기를 조절 받은 후 실이측정검사를 반드시 받아봐야 한다.
보청기를 조절할 때는 난청인의 소리 취향, 활동 환경, 청력 상태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조절하게 된다. 보청기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기기 조절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기기를 어떻게 조절하느냐에 따라 보청기의 효과와 그 만족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김성근이비인후과 김성근 원장은 "보청기 조절은 섬세하고 정확하게 이뤄져야 하므로, 기기 조절 후 이를 확인하는 실이측정검사의 절차가 필요하다"며 "실이측정검사는 난청인이 사용하는 보청기 효과를 객관적으로 알려주는 지표로, 이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절대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병문 의료전문기자]
- 전화번호
- 02-3482-3236
- 진료시간
- 월~금오전 10:00 ~ 오후 06:00
- 점 심오후 12:30 ~ 오후 02:00
- 토요일오전 10:00 ~ 오후 04:00
- 일요일 / 공휴일 휴무
- 주소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437, 대원빌딩 6층
상호 : 김성근이비인후과 / 대표자명 : 김성근 / 사업자등록번호 : 109-90-09459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437, 602(서초동,대원빌딩 6층) 김성근 이비인후과
Tel : 02.3482.3236 / Fax : 02.3478.0129
COPYRIGHT 2011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