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보청기센터블로그>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귀 먹먹함... 대처 방법도 천차만별?
안녕하세요,
김성근보청기센터입니다.
어쩌다 한 번,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을 경험해 본 적 있으신가요?
귀 먹먹함은 흔하게 발생하는 만큼 많은 분들이 느껴보셨을 텐데요.
귀 먹먹함이 흔하게 발생하는 이유는 해당 증상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귀 먹먹함이 흔하게 발생하여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이 많은데요,
이는 경우에 따라 응급상황으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귀 먹먹함과,응급대처가 필요한 귀 먹먹함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응급상황이 아닌 귀 먹먹함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우리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귀 먹먹함은 귀지로 인한 것입니다.평소 귀지의 양이 많거나 귓구멍을 막는 습관이 있을 시 귀가 먹먹해질 수 있는데요,
이는 귀지가 밖으로 잘 빠져나오지 못하고 귓속에 꽉 찰 경우에 생길 수 있습니다.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한 귀지는 점점 귓속에 쌓여 고막을 막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귀지는 귓속에 있다가 자연스레 빠져나옵니다.
그런데 이어폰이나 귀마개를 자주 착용하면 귓구멍이 막혀 귀지가 미처 빠져나오지 못할 수 있고,
귀지가 많은 체질인 경우에는 귀지가 나오는 속도보다 귀지가 쌓이는 속도가 빠를 수 있습니다.
이때는 귀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은데요,
스스로 귀지를 파면 고막이 상처가 나거나, 귀지 부스러기가 남아 귀지가 더 많아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귀지 제거는 꼭 이비인후과에서 안전하게 받으세요.
스트레스 또한 귀 먹먹함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 호르몬이 분비되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혈관이 수축하는데요,
이때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서 귀 먹먹함과 귀통증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혈액순환은 우리의 귀를 비롯한 모든 신체 부위가 잘 기능하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럴 때는 하던 일을 멈추고 잠시 쉬어주세요. 잠깐의 휴식 후 혈액순환이 개선된다면 귀 먹먹함이 나아질 수 있어요.
그런데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귀 먹먹함이 자주 발생한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돌발성 난청을 유발하여 돌이킬 수 없는 영구적 난청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평소 스트레스로 인해 귀가 자주 먹먹하다면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써 주세요.
다음으로는 응급상황으로 간주되는 귀 먹먹함입니다.
가장 먼저 돌발성 난청으로 인한 귀 먹먹함입니다.
돌발성 난청은 스트레스뿐 아니라, 큰 소음, 바이러스 감염, 혈액순환장애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는 갑작스럽게 영구적인 청력손실을 남긴다는 점에서 위험하게 여겨집니다.
돌발성 난청은 골든타임에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즉각적인 이비인후과적 치료를 받는다면 청력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를 제때 치료받지 않고 방치한다면 나중에 어떤 치료를 받더라도 청력이 돌아오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는 스테로이드 처방을 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치료를 받더라도 청력이 이전만큼 돌아오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2~3일간 귀가 먹먹하거나, 이명이 들리는 등 주변 소리가 잘 들리지 않을 시에는 돌발성 난청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빠르게 치료받을수록 그만큼의 청력 회복을 기대할 수 있기에,
위와 같은 증상이 보일시에는 빠른 시일 내에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귀와 청력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해야 할 또 다른 귀 먹먹함으로는 중이염으로 인한 귀 먹먹함입니다.
중이염은 중이가 감염될 시 발생할 수 있는데요, 주로 감기 후유증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이염이 발생할 시에는 귀 먹먹함 뿐만 아니라, 진물, 귀통증, 두통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는 중이염의 치료로 항생제가 처방될 수 있는데요, 제때 치료를 받는다면 5~10일 내 회복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할 시에는 고막에 구멍이 나는 고막천공이 발생하여 고막 수술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중이염은 방치될 시 안면마비, 만성중이염, 영구적 난청 등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귀 먹먹함은 흔하게 발생하지만 쉽게 보아서만은 안 됩니다.
갑자기 귀가 먹먹해졌다면 응급상황일 수 있으니,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귀와 청력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전화번호
- 02-3482-3236
- 진료시간
- 월~금오전 10:00 ~ 오후 06:00
- 점 심오후 12:30 ~ 오후 02:00
- 토요일오전 10:00 ~ 오후 04:00
- 일요일 / 공휴일 휴무
- 주소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437, 대원빌딩 6층
상호 : 김성근이비인후과 / 대표자명 : 김성근 / 사업자등록번호 : 109-90-09459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437, 602(서초동,대원빌딩 6층) 김성근 이비인후과
Tel : 02.3482.3236 / Fax : 02.3478.0129
COPYRIGHT 2011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