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보청기센터블로그> 보청기, 아직도 낯설고 어렵다면...‘이것’ 때문일 수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성근보청기센터입니다.
난청인 분들 중 보청기 착용을 꺼리는 분이 많습니다.
보청기는 난청인이 주변 소리를 잘 들을 수 있도록 돕는 전문 의료기기인데요, 많은 난청인 분들이 이를 마다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청기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난청인의 청력 유지와 청력 재활에 효과적인 고마운 의료기기입니다만,
아직도 ‘보청기’라고 하면 노인이 끼는 투박한 디자인의 의료기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보청기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이 만연해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인식은 난청인이 보청기를 고려하는 것을 어렵게 합니다.
그래서 안타깝게도 청력 상태가 안 좋아 보청기가 꼭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보청기 착용을 기피하는 난청인분들이 있습니다.
주변 소리를 잘 듣게 해주고 청력 재활에 효과적인 보청기의 효과를 보려면 제때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이 기간을 놓치면(즉 난청이 너무 진행되면) 보청기의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보청기 착용 시기를 놓치게 되면 이후 보청기를 착용하고 싶어도 착용 효과가 전혀 없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보청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많은 사람들이 제때 보청기를 착용하는 시기를 놓치게 합니다.

보청기가 필요함에도 이를 착용하지 않는다면 주변 소리가 들리지 않아 사회적 활동에 제약이 생기고, 청력은 관리되지 않아 악화됩니다.
난청인은 대화할 때마다 동문서답을 하거나 잘 들리지 않는 상대방의 말소리에 집중하느라 과도한 피로감을 느낄 수 있지요.
대화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면, 난청인은 자연스레 대화에 소극적으로 변합니다.
대화를 하는 것이 오히려 상대방을 방해하는 것으로 생각하게 되어 자기도 모르게 눈치 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난청인의 이러한 태도가 대화를 회피하는 것으로 비춰져 여러 오해를 낳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대방은 난청인이 대화를 회피하는 이유를 모르고 이에 서운한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난청은 의사소통의 단절 뿐 아니라 사회적 괴리감을 야기합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난청이 있고, 보청기가 필요하다고 판단이 된다면 보청기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보청기는 이전 보청기와는 다르게 아름답게 디자인되기 때문에,
보청기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몇 보청기 제조사에서는 보청기를 애플 이어폰처럼 보이게 디자인하여
눈에 띄더라도 사용자의 부담감이 적게 만들었습니다.
게다가 보청기 착용자의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는데요, 이 또한 보청기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이 변화하는 데에 한몫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보청기는 나이 든 사람만이 착용하는 투박한 의료기기가 아닌 것 이지요.

게다가 난청인이 직접 주변 사람들에게 보청기를 착용한다는 것을 알린다면, 난청인 스스로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난청인의 상황을 이해하고, 그를 위해 천천히 또박또박 말하는 배려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청기를 착용하고 자신에게 난청이 있음을 주변에 밝힌다면 난청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오해가 줄어드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난청이 있음을 남들에게 밝히는 것이 쉽지는 않지요.
그래서인지 보청기를 착용하면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안 좋게 비칠 까 걱정하는 난청인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걱정을 떨쳐내고 자신의 난청 증상을 주변에 공개한다면, 난청 증상을 숨길 때보다 얻는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난청으로 인해 대화를 하기 두렵고 대화 시 피로감을 느낀다면 보청기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보청기는 사회적 활동을 건강히 할 수 있도록 도와 다시금 삶에 활기를 되찾아 줄 수 있습니다.
보청기를 고려한다면 주변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청력검사를 받아보세요.
이비인후과 전문의는 난청인의 상황을 전문적으로 판단하여 보청기를 처방하거나 다른 치료 방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저희 보청기센터에서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이신 김성근 원장님께서 직접 귀를 진료하신 후,
보청기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시 환자 개개인에 맞는 보청기를 처방해 주십니다.
평소 소리가 잘 안 들려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으신다면,
주저 마시고 “김성근 보청기센터”에 연락주세요~
- 전화번호
- 02-3482-3236
- 진료시간
- 월~금오전 10:00 ~ 오후 06:00
- 점 심오후 12:30 ~ 오후 02:00
- 토요일오전 10:00 ~ 오후 04:00
- 일요일 / 공휴일 휴무
- 주소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437, 대원빌딩 6층
상호 : 김성근이비인후과 / 대표자명 : 김성근 / 사업자등록번호 : 109-90-09459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437, 602(서초동,대원빌딩 6층) 김성근 이비인후과
Tel : 02.3482.3236 / Fax : 02.3478.0129
COPYRIGHT 2011 ALL RIGHT RESERVED.